무월경이란 생리가 끊겨서 상당기간동안 나오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생리가 안 나오면서 피부가 거칠어지고 체중이 증가하며, 여드름이 나고 몸이 피곤한 증상이 생겼다고 호소하시는 여자분들이 많습니다.

생리는 우리 몸안의 묵은 피가 밖으로 배출되고 새로운 피가 만들어지는 피순환의 하나의 사이클입니다. 이 사이클이 무너지면 여자의 몸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무월경은 방치하면 좋지 않습니다. 월경이 나오지 않는 몸의 근본 원인을 찾아서 원인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부인과에서 쓰는 배란유도제ㆍ호르몬제등은 원인치료의 개념보다는 강제배란의 의미가 강하므로, 호르몬의 균형을 깨어버리는 결과가 초래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무월경
요즈음 가장 많은 무월경 유형입니다. 간장과 비장은 혈액의 흐름과 관련이 깊은 장기입니다. 스트레스를 과다하게 받다 보면 간장와 비장에 울열(뭉쳐있는 열)이 축적되고, 혈맥이 막혀 무월경이 되기 쉽습니다. 치료 간장과 비장의 울체된 기운을 풀어서 혈맥을 뚫어주는 "가미**탕”과 같은 처방으로 치료합니다.
습담(수분과 노폐물 성분이
엉긴 것)으로 인한 무월경
살이 찌면서 생리가 안 나온다는 분들이 이 경우가 많습니다. 살이 찌면 몸안에 습담이 많아지고 이러한 습담이 자궁의 혈맥을 막아, 생리가 안 나오게 만듭니다. 치료 습담을 없애주어 자궁의 혈맥을 뚫어주는 “가미**탕”등으로 치료합니다. 습담을 만들기 쉬운 밀가루음식, 인스턴트 식품은 삼가고 자연식위주로 담백하게 식단을 바꾸는 것이 좋으며 체지방을 감량해야 합니다.
대장의 열로 인한 무월경
대장의 열이 인접한 장기인 자궁으로 열을 옮겨서 자궁의 혈을 말려서, 자궁의 혈이 부족해져서 생리가 안 나오는 경우입니다. 대장의 열로 인하여 대변이 말라서 변비인 경우가 많고, 얼굴이 붉고 입술이 마르면서 생리가 안 나옵니다. 치료 대장의 열을 끄는 “**탕”, “**산” “등을 쓰게 되면, 대장의 열이 꺼지면서 변비가 개선되고 생리가 나오는 효과가 있습니다.
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무월경
호르몬 자체가 적고 피성분이 적어져서 자궁내벽이 비후되지가 않아서 생리가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하여 살은 빠졌는데 생리가 안 나온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은 호르몬의 생성에 필요한데 체지방이 너무 적어지고, 절식으로 인해 몸안에 피성분이 부족해지면, 우리 몸은 자기 몸을 보호하고자 하는 속성이 매우 강하여 바깥으로 빠져나가는 피를 강제로 차단하여 생리가 끊기게 합니다. 한약을 복용해도 매우 장기간 복용을 해야 하는 유형입니다. 호르몬과 혈액은 충분하데 막혀서 안 나오는 경우는 뚫어주면 바로 나오나, 부족한 호르몬이 채워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치료 부족한 피성분을 보충시켜주고 호르몬대사를 촉진시켜주는 가미**익기탕, **탕등을 2달 정도 꾸준히 복용해주면, 피와 호르몬이 채워지면서 자연스럽게 생리가 나옵니다.
자궁내 어혈정체로 인한 무월경
자궁내에서 어혈이 정체되어 있어, 생리는 안 나오면서 아랫배가 뭉클하니 아프고 허리까지 아프게 합니다. "생리가 끊긴 이후로 얼굴이 유난히 검어지고 기미가 많이 껴요" 라고 표현하는 여자분들이 이 경우입니다.치료 어혈을 자궁밖으로 배출시켜서 생리의 통로를 뚫어주는 한약인 "도*환” “육*탕” 등으로 치료합니다.

무월경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무월경을 치료하다보면 여러 가지 부수적인 증상이 같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가 나오면서 여드름이 빠른 속도로 사라지거나 만성적인 두통ㆍ순환장애등이 개선되거나, 때로는 체중감량이 갑자기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무조건 배란유도제나 호르몬제에 의존하기 보다는 근본 원인을 찾아서 근본치료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